원장인사말

professor

“첨단 미래 교통의 구현!
그 시작은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교통·ITS대학원장 이철기입니다.

교통·ITS대학원은 2002년도에 ITS대학원으로 설립되었고 2012년에 명칭을 변경하여 현재는 교통·ITS학과와 철도시스템학과의 2개 학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은 ITS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세계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교육·연구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교통이론과 현장실무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실무형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대학원입니다. 최신이론과 첨단인프라 기반의 실무교육은 산·학·연·관으로 구성된 인적네트워크를 견고하게 구축하여 유기적인 연계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19년간 배출한 졸업생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교통 분야를 선도하는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은 설립 이후부터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목표로 하여 학과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개편하고 새로운 학문 분야에 대한 강의를 제공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교통인재 양성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4차 산업시대에 걸맞는 교통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3년 현재 교통·ITS대학원은 579명의 ITS전문인력(공학석사)을 배출하였고, 교통 및 ITS산업, 나아가 관련 산업의 활성화라는 국가·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을 경주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5년 과천시·경찰청, 2006년 화성시, 2007년 오산시·군포시, 2009년 평택시, 2011년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2012년 도로교통공단·교통안전공단, 2013년 몽골 과학기술대학원(MUST)·도로교통공단(서울지부), 2014년 국군수송사령부, 2015년 한국철도공사·(주)에릭슨엘지·한국철도시설공단, 2016년 서울도시철도공사·(주)네오트랜스, 2017년(주)SR·(주)현대로템 2020년 (사)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등과 ITS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고, 향후 국내 주요 교통관련기관들과 업무협약체결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자율차, 플라잉카, 빅데이터, AI, 디지털트윈 등 4차 산업에 부응하여 교통 모빌리티 분야의 혁신 대학원으로 자리 매김하는데 노력 할 것입니다.

ITS 업무 협약사업의 하나로 2006년부터 연 2회에 걸쳐 경찰청 산하 전국 교통경찰의 전문화를 위한 위탁교육을 실시하여(총 1,100여명 배출) 업무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향후 매년 전국 교통경찰을 대상으로 위탁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2003년부터 3년간 KOICA로부터 외국공무원을 대상으로 ITS에 대한 위탁교육을 실시하여 국내 우수한 ITS기술을 해외에 소개하는데 일조를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도로교통공단 및 해외관련기관 및 공무원들의 위탁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교통·ITS대학원은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고 이를 학사 운영에 반영하여 현재 국내 최고 대학원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전통을 지켜나가면서 졸업생들이 교통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교통 및 ITS에 최고의 열정을 가진 여러분, 그리고 최고 전문가를 꿈꾸시는 모든 분들을 정중하게 초대합니다. 교통·ITS대학원은 여러분을 환영하고 또한 영원히 응원하겠습니다

아주대학교 교통ㆍITS대학원장

이 철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