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기초(3)

기초(3)
과목명 교과요목
C-ITS개론
(Introduction to C-ITS)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라 하며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율협력주행 등 미래 교통분야의 핵심스마트 인프라로써 국제협력기구가 공동으로 협력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안전성, 지속성, 효율성, 편의성 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ITS Station 간에 상호통신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교통공학원론
(Principle Traffic Engineering)
교통공학에 관련한 교통 계획의 전반적인 제반 이론을 다루며, 국내외의 도시 교통특성 및 교통구성요소 (보행자, 운전자, 차량, 시설 등), 교통류의 특성, 보다 정확한 교통자료의 측정과 수집방법, 교통운영 방법 등에 대하여 새로이 제시 및 실행되고 있는 이론들을 다룬다.
철도특론
(Railroad Introduction)
세계철도의 역사를 이해하고 세계철도의 변천사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며 우리나라의 철도에 대한 도입배경 및 우리나라 철도의 변천사에 따른 안전변화를 이해하고, 현재의 철도에 대한 기술발전과 미래의 철도교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table scroll image

공통과목(9)

공통과목(9)
과목명 교과요목
교통계획특론
(Advanced Transportation Planning)
교통의 개념, 계획의 개념, 장기 및 단기 교통계획의 개념에 대한 일반이론이 선 강의되며, 계획 작성의 일반적 과정 및 절차적 요건, 법적 요건 등이 강의된다. 중반부는 계획의 탄력도 검증을 위해서 대안 별 교통수요 추정이 강의되며, 수요예측으로서 간이적 방법에서 체계분석적 방법인 4단계 수요예측에 이르기까지 제반 이론 및 모형의 이해를 위한 기초이론이 강의된다.
교통정보체계
(Transportation Information System)
교통정보체계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정적 정보 체계와 동적 정보체계로 나누어서 정보통신컴퓨터 기술의 교통부문 적용 및 현실에 대해서 논의하고 기본적 구축 이론을 동적정보체계를 기존의 정적정보체계에 동적 교통 정보를 수용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전략 및 방법론과 ITS의 세계적 추세 및 기본 정보의 추출 및 표현에 관한 이론을 강의한다.
교통류특론
(Advanced Traffic Flow)
도로교통의 기본 특성이 되는 교통류의 수리적 모형들에 대한 이론과 배경을 소개한다. 특히 연속류와 단속류에서 의 교통류 특성을 속도, 밀도, 교통량 등의 변수를 통해 설명하고, 아울러 충격파 이론(Shock Wave Theory), 추종 이론(Car-Following Theory), 대기행렬이론(Queueing Theory)등을 심도 있게 다루며, 이를 토대로 효율적 도로 교통운영을 위한 적용방안들이 제시된다.
교통데이터베이스 및 통계
(Transportation Database and Statistics)
교통 및 ITS전공자 모두에게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통계 분석 기법 및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도록 의도된 수업이다. 현장에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야 하는 교통 및 ITS전공자들은 방대한 자료로부터 의미 있고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통계기법을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각종 통계기법의 이론적 기초, 적용방법 그리고 결과의 해석 방법에 대하여 익숙해지도록 하며 또한 실제로 통계기법을 적용할 때 주의할 점을 중심으로 수행된다.
빅데이터 분석 및 AI 개론
(Introduction to AI and Big Data Analysis)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이해하며 핵심 방법론을 소개함. 교통분야의 빅데이터 수집 현황과 전망, 빅데이터 분석의 효과적인 클린징 처리 및 가공, 확률적 모델링 및 추론방법 등 빅데이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함. 또한 인공지능과 관련되어 사용되는 머신러닝과 딥러닝 등의 간단한 모형을 소개하고 이를 적용한 다양한 사례 등을 제시한다.
무선통신 개론
(Introduction to Wireless Communications)
최근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로 4세대 LTE 시대에서 5세대(5G) 통신 시대로 접어들면서 5G 에서는 초광대역 서비스, 저전력 다중 접속, 저지연 고신뢰성 서비스 등이 가능하여, 추후 자율자동차 응용에 필수적인 핵심기술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각종 최첨단 센서기술, IoT 서비스, Big Data 및 AI 기술 응용에도 융합적인 기술로 그 기술이 확장 운용될 것을 배운다.
스마트모빌러티 개론
(Introduction of Smart Mobility)
제4차산업으로 인하여 가장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가 스마트 모빌러티이다. 본 수업에서 스마트 모빌러티 구현을 위하여 필요한 환경, 스마트 모빌러티 서비스의 종류, 그리고 스마트 모빌러티 서비스 개발 및 활용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대중교통 보안시스템 특론
(Special Topics on Public Transportation Security System)
도시교통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범죄행위에 대한 보안시스템을 기획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운송시스템의 위협과 취약성을 가능한 낮은 수준으로 줄여주는 운영, 기술 및 관리원칙을 적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철도의 역사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죄에 대한 종류 및 사고의 역사를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예방대책에 대하여 토론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해외현장 연구
(Oversea Field Research)
해외 현지도로 상황 학습 및 철도관련 관공서 방문 견학으로 현지 교통상황 등 체험을 통한 국내 교통상황과 비교분석 등 세계화, 국제화 안목을 넓혀 글로벌 리더로 성장 및 전통 문화유적 탐방 등을 통한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table scroll image

교통ITS학과 (12)

교통ITS학과 (12)
과목명 교과요목
교통경제특론
(Advanced Transportation Economics)
공업경제의 분석원리와 개념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기본 개념 소개 및 교통분야의 의사 결정 시 이러한 원리들을 적용하기 위해 투자에 따른 편익 및 비용의 추정, 교통재정 및 재원의 사용현황 및 확보, 최근의 민자유치 방안 등의 이론에 대하여 강의한다.
도시대중교통
(Urban Public Transportation)
도시대중교통 수단 및 역할에 대한 이해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도시 교통 체계의 특성과 대중교통의 역할, 대중교통 이론과 타 교통간의 관계, 대중교통에 영향을 주는 요소의 분석, 대중 교통망의 설계, 운영 및 관리,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의 개발에 필요한 여건 및 특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교통조사특론
(Advanced Traffic Studies)
교통 시설의 계획, 설계, 운영 분석 등 각각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기본교통 자료들에 대한 수집방법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조사 자료의 분석 및 설명, 조정 방법, 그리고 도로 교통조사 체계 및 도로자료 은행 구축에 관한 문제 등이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교통공학 및 안전세미나
(Traffic Engineering and Safety Seminar)
교통공학 및 안전세미나는 교통공학, 교통운영 및 교통안전 관련 기초 이론 이해, 응용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및 발표 능력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즉, 교통공학과 관련된 이전 수업들을 통해서 수강한 제반 이론 및 기법을 실제적인 교통문제 해결에 적용해봄으로써 교통문제의 인식과 해결 능력을 배양토록 하고자 한다.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통계분석 및 VISSIM과 같은 미시교통 시뮬레이션 모형 사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신호제어 및 운영
(Traffic Signal Control and Operation)
신호교차로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며, 제어 관련 이론 소개 및 적용 방안에 대한 검토, 현재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연구 및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 Adaptive Signal Control System에 대한 알고리즘 및 각 시스템 특성을 강의한다. 또한 이들 시스템 중 COSMOS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알고리즘들을 자세히 정리하고 시스템의 발전방향을 토의한다.
화물 및 상용차량군 관리
(Freight and Fleet Management)
효율적인 화물운송체계를 구축하여 물류비 절감 및 안전한 화물운송을 도모하는 방법을 다루는 과목이다. 국내외 물동량의 현황 및 향후 추이, 화물운송 네트워크, 물류시설의 최적위치 결정, 화물운송정보시스템, 화물 차량 Routing and Scheduling 등에 대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
ITS 검지체계
(ITS Detection System)
ATIS 및 ATMS 구현을 위한 최적 검지기체계 설계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며, 강의는 도로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양질의 신호운영 및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집되어야 할 분야별 필요 정보 정의 및 각 정보 수집을 위한 검지기 유형별 이론, 특성, 개발현황, 적용사례 등을 고찰한다.
도로시설 설계
(Roadway Facility Design)
도로의 횡단면, 평면선형, 종단선형에 대한 주요 설계요소를 배우고 교차로설계, 주차장설계 등이 포함된다. 또한 도로 설계 기준을 숙지하여 도로설계 상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방안을 배운다.
자율차 특론
(Autonomous Vehicles)
정부는 2020년 SAE 기준 레벨 3의 자율주행자동차를 상용화하기 위하여 관련 규정 및 시범 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핵심 기술요소, 국내외 기술 개발 동향, 법 및 제도적 준비 동향 그리고 자율주행자동차가 바꿀 미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스마트시티 개론
(Introduction to Smart City)
차세대 기술로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시티의 기본적인 개념과 내용을 소개함. 스마트시티에 적용되는 통신 및 IoT(Internet of Things), 아키텍처, 방범,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에 기반한 서비스 등 교통에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전개됨. 또한 국내외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추진 사례를 검토하여 현황에 대한 이해와 향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첨단자동차시스템 개론
(Introduction to Advanced Automotive System)
  • 최근 모든 산업분야에서 전자화 및 디지털화가 가속되고 있고, 분야별 협업 및 융합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최근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임박함에 따라 교통 ITS 분야에서도 실질적인 필드의 플레이어인 자동차와의 효율적인 협업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 최근 모든 산업분야에서 전자화 및 디지털화가 가속되고 있고, 분야별 협업 및 융합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최근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가 임박함에 따라 교통 ITS 분야에서도 실질적인 필드의 플레이어인 자동차와의 효율적인 협업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사고 보상 특론
(Compensation theory for Autonomous Vehicles Accident)
제1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기술인 자율주행 자동차가 조만간 상용화가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조만간 자율주행 자동차와 일반 자동차가 혼재되어 운행되는 과도기가 초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사항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사고로 인한 보상과 보험제도 그리고 교통사고 피해 리스크 관리 분야를 교통안전 분야 전공자에게 선제적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