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교통ITS학과 (12)

기초, 공통과목은 교통ITS학과와 동일
기초, 공통과목은 교통ITS학과와 동일
과목명 교과요목
철도운전공학특론
(Special Topics on Railway Drive Engineering)
철도차량의 운전 중 운동역학(kinetics) 특성을 이해하고, 운행 중 발생하는 위험요인 예방에 대한 합리적인 개선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철도설비 안전 (ICBM)특론
(Special Topics on Safety of Railway Facilities)
승객과 직접 인터페이스가 발생하는 승강기, 에스컬레이트, 스크린 도어, 화재 경보장치, 화기장치 등뿐만 아니라 배수펌프, 냉온방 장치, 조명장치 등 다양한 부수 기계전기 장치들에 대한 승객안전 관리기법 및 설비유지관리 원리를 학습한다.
철도안전 관리시스템 특론
(Special Topics on Railway Safety Management System)
철도시스템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재난∙소방)과 철도의 운행안전과 관련된 철도안전법을 바탕으로 철도분야를 이해하는 총괄적인 안전관리체계와 관련된 규정을 학습하게 되고, 철도시스템의 안전사고 원인을 정확하게 조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법들과 사고분석 보고서 작성요령을 학습하게 된다.
철도 사고조사 방법특론
(Special Topics on Railway Accident Investigation)
사고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여 향후 동종 사고에 대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전반적인 사고조사기법을 소개하고, 철도사고조사 전문가의 과학적인 원인분석과 대책을 수립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다룬다.
철도차량 및 인프라 시스템 특론
(Special Topics on Railway Vehicle and Infrastructure Systems)
철도의 차량(고속, 전기, 디젤 등) 다양한 차량의 특성과 성능을 학습하고, 인프라에 대한 시스템(시설, 전기, 신호, 통신 등)을 학습하고, 차량과 선로시설물에 대한 인터페이스의 이해와 안전관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철도관제시스템 특론
(Special Topics on Railway Control System)
관제는 철도분야에 있어서 열차를 제어, 통제, 감시하는 기능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업무이다. 원활한 열차운행을 위한 기술적인 부분과 비상대응조치에 관한 교육 방안을 연구한다.
철도교통시스템 및 수요분석
(Railway Transport System and Demand Analysis)
친환경 대중교통으로서의 철도는 차세대 녹색교통의 핵심 수단이고 따라서 이에 대한 철도교통의 기본에 대한 이해와 철도의 계획, 설계, 운영을 위한 기초를 강의한다.
철도 및 녹색교통 세미나
(Seminar for Railway &Green Transport)
철도는 녹색교통의 핵심으로써 철도교통과, 연계교통체계, 자전거체계, 보행체계 그리고 전기차 및 대체연료자동차 등의 특성과 철도교통과의 연관성을 탐구하는 강의가 주를 이룬다.
철도보건 환경특론
(Special Topics on Railway Health Environment)
철도환경과 승객 및 직무 종사원의 상호작용에 대한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철도환경을 보건측면에서 유효적절하게 사용함과 동시에 환경을 적절히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며, 특히 직원들의 보건(위생)학적 측면에 대하여 학습한다.
철도역사 설계
(Special Topics on Railway Station Design)
세계철도의 역 구내의 변천사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철도의 역 구내 변천사 및 현재의 철도역사에 대한 안전설비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역 구내 및 역사시설물에 대한 현재의 안전대책 및 미래의 철도역사에 대한 개념설계를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고, 역무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철도신뢰성 공학
(Railway reliability engineering)
철도의 시스템은 다양하고 복잡한 시스템에 의해 구성되어 있으며, 안전에 영향을 주는 각각의 다른 시스템이 각자의 독특한 구조와 구성요소(부품)로 제작된다. 제품의 개발단계에서부터 사용단계를 거쳐 제품 수명이 다할 때까지 수명주기 동안 신뢰성(Reliability) 가용성(Availability), 유지보수성(Maintenance), 안전성(Safety)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철도시스템 설계
(Design of Railway System)
철도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하여 직원, 환경, 시설, 차량에 대한 디자인 개발과 하부시스템과 구성품에 대한 인터페이스의 이해 및 열차를 운영하기 위한 모든 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고, 철도시스템에 대한 환경, 설비, 절차, 인간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학습한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