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정보통신C4I/사이버보안C4I

정보통신C4I/사이버보안C4I
C4I시스템총론 C4I시스템의기본적인개념과구조,기능및운용에대한이해,NCW하에적용된C4I시스템운용 사례분석,C4I시스템의획득절차,개발및유지보수에대한사례소개를통해C4I시스템과관련된제반업무,즉C4I시스템실체에대한이해,C4I시스템의소요제기/개발/운용/유지보수및성능개량등과관련된실질적이고전문적인업무수행능력을배양.
C4ISR체계공학 C4ISR체계설계및분석관련기술적방법론을제시하고자함.정보및C4I체계활용방안/의사결정구조와C4I체계의정의/체계공학개요및C4SRI체계/설계방법론(DesignMethodology)/사용자요구사항분석:MOA(MissionOrientedAnalysis)/C4I체계설계개요:목표구조(GoalArchitecture)/참조모델(RM:ReferenceModel)/체계구조(SystemArchitecture)/체계형상관리
상호운용성 ICT기술의 획기적 발전으로 민간분야는 물론 국방분야에서도 Network-Centric중심의 System of Systems(복합체계)이 구축 가능하게 되었다.민간분야는 ICT를 중심으로한 “융합” 시스템이 발전되고 있으며, 국방분야는NCW와 같은 새로운 전쟁수행 개념으로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이 중심에는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이 이를 가능하게 하였고, 상호운용성의 수준에 따라 System of Systems(복합체계)의 구축 수준이 결정되어 각국과군에서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정책과 프로세스를 정립하게 되었다.본 과목에는 수강생 대상(대부분 군인 및 군무원)을 고려하여 국방분야의 상호운용성을 위주로 정책과 프로세스 및 사례를 중점으로 편성하였다.
C4ISR 전술통신체계 과목의 전반부는 현대 전술작전 수행에 있어서 기반체계의 중요성을 소개하기 위해서, 지상군 지휘구조, 군사 통신기술, 디지털화된 통신구조, 전술 Trunk 체계, 전투무선체계, 전술데이터분배체계, 전술네트워크 연동(Interface) 에 대해서 학습하고, 후반부는 전송체계의 종류로서 JNN-N, WIN-T 1단계 구조 등에 대해서 운용개념과 체계구조 내용위주로 학습한다.
지휘통제론
  • 가. NCW 이론
  • 나. 파우 투 디 에지
  • 다. 지휘 및 통제의 이해
  • 라. 나토 NEC 성숙모델
  • 마. 전략 커뮤니케이션
지능형C4I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C4I체계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관련 이론을 정립한다. 이를 기반으로 미래전양상에 요구되는 지능형 체계의 발전 추세 및 방향과 인공지능을 적용한 군사 선진국 전략 및 전장 환경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해한다. 따라서 우리 군 지능형 C4I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국방정책과 전장기능에 적용할 인공지능 소요는 물론, 지능형 체계가 구축 되었을시 전쟁 수행 개념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