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HOME
LOGIN
PORTAL
발전기금
LANGUAGE
ENGLISH
CHINESE
통합검색
검색어 입력
검색
대학정보
대학정보
대학소개
이념
역사
연혁
교육목표/인재상
개교 50주년
아주비전 5.0
홍보영상
대학상징
상징
UI
50주년 엠블럼/슬로건
전용서체
캐릭터
UI 다운로드
대학현황
대학기구
규정
통계
정보공개
총장실
인사말
약력
연설문
총장레터
동정
역대총장
캠퍼스 안내
캠퍼스맵
오시는길
교내전화번호
학교법인
이사장
연혁/조직
이사회
입학
입학
대학
학부 입학(입학처)↗
외국인 입학↗
대학원
대학원
진행중인 모집요강
교육
교육
대학
대학
대학원
대학원
부설교육
부설교육
열린교육
Open Source Education↗
AUT
AUT Introduction
AUT Activities
연구/산학
연구/산학
연구현황
주요 연구성과
연구자검색↗
연구뉴스레터
관련사이트
산학협력단/연구정보처↗
LINC3.0 사업단↗
창업지원단↗
4단계 BK21사업
혁신융합단↗
연구기관↗
연구윤리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세미나/포럼
학사지원
학사지원
학사일정
등록/장학
등록금
장학생 선발
교내장학
교외장학
학자금대출
아주동행 긴급장학
학사정보
교육과정
수강신청
수업
학적
비교과프로그램
학사자료실
다시듣고 싶은 명강의
함께하고 싶은 나의 교수님
학사Q&A
요람/규정집
요람
규정집
대학생활
대학생활
학생지원
종합지원센터
커리어
장애학생지원실↗
보건진료소
학생상담
성평등상담소↗
인권상담소↗
병무
시설이용
생활관
교내식당
체육시설
편의시설
학교버스
중앙도서관↗
무선인터넷 안내
증명서 발급
증명서신청/발급 안내
인터넷우편발송 신청/조회
인터넷증명서 즉시발급
교육비납입증명서 출력
학생문화
학생기구
학보사↗
영자신문사↗
교육방송국↗
스마트캠퍼스
소개
학생증
아주광장
아주광장
공지사항
일반공지
장학공지
캘린더
미디어센터
Ajou News
학생 활동·수상 소식
교내소식
아주인칼럼
아주인사이트/웹진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료실
학교에 바라는 글
아주교차로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청탁금지법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학교 대응 안내
공지사항 및 안내사항
교내 확진자 발생 안내
검색 열기
통합검색
검색어 입력
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HOME
LOGIN
PORTAL
발전기금
대학정보
대학소개
이념
역사
연혁
교육목표/인재상
개교 50주년
아주비전 5.0
홍보영상
대학상징
상징
UI
50주년 엠블럼/슬로건
전용서체
캐릭터
UI 다운로드
대학현황
대학기구
규정
통계
정보공개
총장실
인사말
약력
연설문
총장레터
동정
역대총장
캠퍼스 안내
캠퍼스맵
오시는길
교내전화번호
학교법인
이사장
연혁/조직
이사회
입학
대학
학부 입학(입학처)↗
외국인 입학↗
대학원
대학원
진행중인 모집요강
교육
대학
대학
대학원
대학원
부설교육
부설교육
열린교육
Open Source Education↗
AUT
AUT Introduction
AUT Activities
연구/산학
연구현황
주요 연구성과
연구자검색↗
연구뉴스레터
관련사이트
산학협력단/연구정보처↗
LINC3.0 사업단↗
창업지원단↗
4단계 BK21사업
혁신융합단↗
연구기관↗
연구윤리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세미나/포럼
학사지원
학사일정
등록/장학
등록금
장학생 선발
교내장학
교외장학
학자금대출
아주동행 긴급장학
학사정보
교육과정
수강신청
수업
학적
비교과프로그램
학사자료실
다시듣고 싶은 명강의
함께하고 싶은 나의 교수님
학사Q&A
요람/규정집
요람
규정집
대학생활
학생지원
종합지원센터
커리어
장애학생지원실↗
보건진료소
학생상담
성평등상담소↗
인권상담소↗
병무
시설이용
생활관
교내식당
체육시설
편의시설
학교버스
중앙도서관↗
무선인터넷 안내
증명서 발급
증명서신청/발급 안내
인터넷우편발송 신청/조회
인터넷증명서 즉시발급
교육비납입증명서 출력
학생문화
학생기구
학보사↗
영자신문사↗
교육방송국↗
스마트캠퍼스
소개
학생증
아주광장
공지사항
일반공지
장학공지
캘린더
미디어센터
Ajou News
학생 활동·수상 소식
교내소식
아주인칼럼
아주인사이트/웹진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자료실
학교에 바라는 글
아주교차로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청탁금지법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학교 대응 안내
공지사항 및 안내사항
교내 확진자 발생 안내
모바일 메뉴 닫기
KOREAN
ENGLISH
CHINESE
아주광장
HOME
아주광장
대학정보
입학
교육
연구/산학
학사지원
대학생활
아주광장
미디어센터
공지사항
캘린더
미디어센터
커뮤니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학교 대응 안내
아주인칼럼
Ajou News
학생 활동·수상 소식
교내소식
아주인칼럼
아주인사이트/웹진
아주인칼럼
Total
1959건
,
91
/
392
게시글 검색
검색분류선택
전체
제목
내용
검색어
검색
1509
[칼럼] 한중 수교 30주년, 통상협력의 새 비전이 필요하다
위치 확인
[이왕휘, 정치외교학과 교수] 2022년은 한국과 중국이 수교한 지 30년이 되는 아주 뜻깊은 해이다. 그동안 무역액이 60배 이상 증가할 정도로 통상협력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이런 유례없는 성과에도 불구하고 양국 모두에서 30주년을 기념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고 있다. 상대방을 바라보는 인식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정치권은 물론 재계에서도 선뜻 나서가 어려운 상황이다. 한·중 관계의 악화는 외교안보 갈등에서 촉발되었다. 2017년 한국의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이 도입한 한한령은 그때까지 계속 증가했던 교역량이 줄어들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중국에 진출해 있는 많은 한국 기업은 특혜를 기대하기는커녕 역차별을 걱정하게 되었다. 무역전쟁 이후 반도체와 정보기술통신 분야에서 미국의 대중 제재는 한국 기업의 대중 무역과 투자를 제한하였다. 코로나 19위기 이후 방역 조치는 인적 교류를 어렵게 만들어 상호간 오해를 해소하는데 필요한 공공외교가 대폭 중단되었다. (하략) https://www.ajunews.com//www.ajunews.com/view/20220118170209153
1508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작성일
2022-01-19
3745
동영상
동영상
이왕휘교수.jpg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1507
[칼럼] 리더가 연초에 멋진 메시지를 던지고 싶다면
위치 확인
[조영호, 경영학과 명예교수] 어느 날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라디오 방송을 듣게 되었다. 방송에서는 어머니들에게 육아 상담을 하고 있었다. 상담을 청하는 어머니가 말했다. “우리 아이는 짜증쟁이예요. 하루 종일 짜증만 낸답니다.” 5살짜리 아이가 이렇게 하루 종일 짜증만 낸다면 엄마는 얼마나 ‘짜증스러울까?’ 싶었다. 상담을 해 주는 선생님은 고수였다. 선생님은 이렇게 물었다. “그렇군요. 힘드시겠어요. 하루에 몇 번이나 짜증을 낼까요?” 그 질문에 어머니는 얼른 대답을 못했다. 잠시 후, “몇 번인지는 세보지 않았지만 하여튼 많이 내요”라고 답했다. 선생님이 또 물었다. “그럼 오늘 바로 직전에 짜증 낸 것은 언제지요?” 어머니는 대답했다. “오늘 오전이요.” 방송이 오후 3시쯤 되었으니 적어도 5시간쯤 전에 짜증을 냈다는 이야기였다. 이렇게 상담 선생님이 어머니와 대화를 나누더니 어머니에게 제안을 하는 것이었다. “어머니, 그럼 지금부터 내일 이 시간까지 아이가 몇 번이나 짜증을 내는지 한번 세어 보시고 내일 다시 통화해 보기로 해요.” (하략) http://www.ihsnews.com/41823#
1506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작성일
2022-01-18
3839
동영상
동영상
조영호교수.jpg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1505
[칼럼] 대화 거부하고 분노만 터트려…'나만의 신성가치' 갇혔을수도
위치 확인
[김경일, 심리학과 교수] 언젠가부터 분노는 우리 사회와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다. 정치나 사회와 관련된 이슈는 물론이고, 사람들이 만나는 다양한 일상생활에서도 분노는 매우 빈번하게 나타나는 반응 양상이 되는 것으로 눈에 띈다. 상식적인 분노의 양상은 부정적인 감정이 순간적이면서도 강력하게 분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사회나 조직에서 만성화된 분노의 이유 중에 우리가 잘 모르는 측면이 하나 더 있다. 즉, 분노의 이면에 우리가 잘 모르는 또 다른 메커니즘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그 특별한 유형의 분노가 바로 자기 혹은 자기가 속한 집단에만 신성한 가치에 대해 타협이나 거래가 시도될 때의 분노다. 이러한 경우를 심리학자들은 신성가치에 기반한 분노라고 부른다. 무슨 뜻일까. 일단 신성가치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자. 심리학에서 이 신성가치(sacred value)를 오랫동안 연구한 이 중 한 사람이 바로 펜실베이니아대학의 저명한 심리학자 필리프 테틀록(Philip Tetlock) 교수다. 신성가치란 말 그대로 신성시되는 것이고 따라서 도덕적인 측면은 물론이고 절대적인 기준을 포함하기 때문에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가치를 의미한다. (하략)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1/37096/
1504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작성일
2022-01-14
6139
동영상
동영상
김경일교수.jpg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1503
[칼럼] 리더가 인기 없는 결정을 해야 할 때
위치 확인
[조영호, 경영학과 명예교수] 1965년 8월9일, 싱가포르의 초대 총리 리콴유(李光耀)는 눈물을 훔치면서 깊은 고뇌에 빠졌다.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는 싱가포르가 말레이시아와 연방체제를 구축하여 살 길을 모색하려 하였으나 이게 좌절되었기 때문이다. 기다란 말레이시아 반도 끝에 붙어 있는 작은 섬나라 싱가포르는 1819년부터 영국이 개발한 항구였으며 그때부터 영국 땅으로 경영되고 있었다. 그러다 1942년에는 일본 제국주의에 점령되었으나 일본의 패전 후 싱가포르는 다시 영국식민지로 돌아갈 수가 없었다. 그 사이 싱가포르 주민들의 의식이 성장하여 독립을 갈구했던 것이다. 하지만 인구 180만밖에 안되고, 면적도 740㎢로 서울시(605㎢)보다 조금 넓은 이 나라를 독립 국가로 꾸려 나간다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리콴유는 말레이시아와 연방 체제를 구축하여 어느 정도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규모의 경제를 얻고자 하였지만, 말레이시아 측의 반대로 말레이시아 연방 체제에서 축출되고 말았다. 이제 싱가포르는 독립 공화국으로 홀로서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 (하략) http://www.ihsnews.com/41727#
1502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작성일
2022-01-11
6128
동영상
동영상
조영호교수.jpg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1501
[칼럼] 입시제도라는 절벽
위치 확인
[박형주, 총장] 지난 수십 년간 사회적 필요에 따라 초·중·고 교육과정을 고치는 과정에서 수포자, 국포자, 영포자가 늘어나니 내용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 대세였다. 하지만 특정 과목의 포기자가 늘어나는 현상은, 변별력 중심의 입시로 인해서 단순 반복 중심으로 운영되는 교육 방식 탓으로 보는 게 타당하지 않을까. 같은 내용을 끝없이 반복하면 '있던 정도 달아나는' 게 당연하니까. 변별력을 위해서 평가 문항 수는 늘어났고, 빠르게 '실수 없이' 많은 문제를 푸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런 방식에 최적화된 사교육의 존재감이 점점 커진 건 당연하다. 인공지능(AI)의 역할이 확대될 미래 사회에서 이런 능력이 필요한지 의문이지만, 현행 입시제도가 요구하는 변별력을 만들어내기 위해 불가피하다고 한다. 이 제도의 근간인 줄 세우기를 위해서는 단순한 내용을 심하게 꼰 '킬러 문항'이 당연시되고…. 이런 킬러 문항 대비를 위해서 많은 시간과 자원을 들이는 게 학생의 미래에 어떤 도움이 될까? 똑같이 가르쳐서는 결국 소수의 잘하는 학생이 더 잘하게 되는 구조일 수밖에 없다. 학생 개개인의 개별성에 집중해야 한다. OECD 교육 2030 보고서에서도 학생주도성을 큰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AI 상담 시스템이 학생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별 상담을 실행해서, 학생의 소질과 장래 희망 등을 파악하고 개별화된 수강 포트폴리오를 제안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즉, AI 상담선생님이 학생의 수강 포트폴리오를 제안하고, 진로 교사가 2차 상담을 통해서 수정 보완하는 제도다. (하략) https://www.mk.co.kr/opinion/contributors/view/2022/01/25131/
1500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작성일
2022-01-10
4329
동영상
동영상
박형주 총장.gif
E-House 301동 기숙사식당
02-3277-5910
첫 페이지로 이동하기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기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기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하기